본문 바로가기
한빛과 나들이

고향 마을 느티나무

by 한빛(hanbit) 2022. 4. 29.
728x90
반응형

어제 고향 마을 이야기 한 꼭지를 올렸는데 내친김에 하나 더 소개합니다.

저 길 끝에 있는 나무를 소개하려고요. 

제가 어릴 적에는 이 길이 모두 흙먼지가 날리는 길이었어요. 

비가 오면 온통 진흙땅이 되어 신발을 다 버리곤 했었지요.

 

이 길 앞에 보이는 저 느티나무를 보러 갑니다.

어릴 적 방학 때면 청리역으로 기차를 타러 가야 하는데, 꼭 이 나무 앞을 거쳐서 꼬불꼬불 산길을 넘어서 갔었지요.

이 느티나무 앞을 지날 때면, 늘 마을 어르신들이 그늘에 앉아서 쉬고 계셨지요.

그러면 이 앞을 지나가기가 괜히 쑥스럽고 민망하기도 했지요.

모두들 한마디씩 하셨거든요.

 

어데 가노?

느그 아부지는 잘 계시나?

인자 집에 가나?

그래 다음 방학 때 또 온나!

 

또 마을 어른들이 이 나무 아래에 없으면 이 느티나무는 아이들의 차지가 되지요.^^

사내아이들은 이 나무에 올라타기도 하고 계집애들은 나무 아래에서 공기놀이를 하곤 했어요. 

어릴 적에는 굉장히 큰 나무로 보였는데 어른 되어 다시 와보니, 어릴 때 보던 모습보다는 작게 보였어요.

추억으로 남기려고 느티나무에 기대어 사진도 한 컷 찍었어요.^^

느티나무 굳은살을 만져도 봤어요.

지난 2월 중순에 다녀왔는데 아마도 지금은 연초록 이파리들이 많이 나 있겠지요?

나무 그림자가 드리운 논바닥도 정겹습니다.

덕산리에서 가천리 새기마을로 넘어가던 꼬불꼬불 산길이 저쯤이었는데 지금은 큰 길이 그대로 뚫려있네요.

느티나무 앞에서 다시 되돌아본 내 고향 덕산!

오늘은 고향 느티나무 추억을 되돌아봤습니다. ^^

 

 

https://sunnyhanbit.tistory.com/213

 

아버지의 목을 베어 우물에 넣어라고요? <청리 덕산리 수명당우물>

"뭐라고? 아버지 머리를 잘라서 몰래 우물에 넣었다고?" "어릴 때 그런 이야기 들어봤어? 덕산이 고향이잖아~" "아니, 진짜 마을 한가운데 있는 그 우물 맞아?" "그래 그렇다니까 거기가 아주 이름

sunnyhanbit.tistory.com

https://sunnyhanbit.tistory.com/60

 

[손현주의 간이역]- 청리역을 소개합니다.

매주 토요일 밤 9시 50분에 MBC에서 방영되는 <손현주의 간이역> 프로그램이 제 고향 청리역에서 촬영을 했다고 합니다. 그 방송이 지난 토요일(4월10일)에 첫 번째 이야기가 나갔다고 하네요. 구미

sunnyhanbit.tistory.com

https://sunnyhanbit.tistory.com/79

 

<상주 청리면 존애원> 청리에 조선시대 최초의 사설 의료기관이?

조선시대 최초의 사설 의료기관인 병원이 상주 청리에 있다는 사실이 굉장히 놀랍습니다. 아주 작은 마을인데 이곳에 그런 병원이 있었다는 게 신기하더군요. 상주시 청리면 율리 마을에 있는 <

sunnyhanbit.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