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빛이 들려주는 문화재 이야기

[진안 쌍계정] 마치 바위굴이 정자를 집어삼킨 듯하다!

by 한빛(hanbit) 2021. 8. 23.
728x90
반응형

진안 쌍계정

진안에는 바위굴에다가 정자를 지은 곳이 남달리 많더군요.

진안 수선루 보물 제2055호

진안 마령면 강정리에 있는 수선루도 그랬지요.

쌍계정은 진안군 마령면 평지리에 있습니다.

진안군 향토문화유산 유형 제10호입니다.

이 철다리를 지나서 쌍계정이 있습니다.

쌍계정 앞으로 흐르는 강은 섬진강이랍니다.

쌍계라는 이름이 바로 시내 두 물줄기가 마주치는 곳에 세웠다고 그렇게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지도에서 찾으니 마치천과 상표천이 두 줄기가 있더군요.

그런데 그보다 더 큰 물줄기는 백운동과 정천에서 흐르는 시내였답니다.

그렇게 두 시내가 만나서 섬진강 본류가 되더군요.^^

자, 이제 쌍계정으로 가 볼까요?

저기 엄청나게 큰 바위가 보이지요?

그 바위 밑으로 삐죽이 삐져나온 기와가 보입니다.

이렇게 큰 바위 밑에다가 정자를 짓다니 놀랍네요.

엄청나네요.

진짜 마치 이 커다란 바위가 정자를 집어삼킨 듯하네요.

아니, 삼키려다가 다 못 넘긴 것 같기도 하고요.

풍경이 참 절경이네요.

바위에 낀 듯 지붕만 바깥으로 나와있어요.

진짜 삼킨 것 같지요?

그 큰 바위 아래로 보이는 밑면은 차곡차곡 쌓은 것 같은 누룩바위입니다.

진안은 이웃하고 있는 무주와 함께 국가지질공원으로 지정된 곳이랍니다.

그래서인지 이렇게 커다란 바위와 함께 어우러진 절경들이 많습니다.

진안에서는 어느 곳에서나 다 보이는 마이산의 말귀를 닮은 두 봉우리를 비롯해서 수선루, 쌍계정, 삼계석문, 와룡암 등등 굉장히 많은 곳이 많답니다.

쌍계정은 1886년 오도한과 우우흠이 세운 정자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 정자를 세우게 되기까지 매우 남다른 이야기가 있다고 합니다.

정자를 세우기 30 년 전인 1856년에 군수를 비롯한 마을 선비들이 여기 큰 바위에다가 이름과 갖가지 글자를 새겼다고 합니다.

주로 이곳에다가 정자를 세우겠다는 뜻으로 적은 글이라고 합니다.

쌍계정 안쪽에 있는 바위벽에다가 쓴 이름들입니다.

'쌍계동천 현현계'를 꾸리던 계원들의 이름이랍니다.

모두 36명이라고 하네요.

정자를 세우기 앞서 벌써 30여 년 전에 썼다니 더욱 놀랍네요.

진짜로 30년이 지난 1886년에 이 쌍계정을 세웠답니다.

오도한이 진사에 급제한 지 2년째 되는 해였다고 하네요.

오도한이 쓴 '쌍계정기'에는 이곳을 백운산의 손자요, 마이산의 아우라고 표현을 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멋지고 아름다운 곳이 맞더군요. 

커다란 대들보를 가로질러 놓고 매우 웅장한 모습입니다.

쌍계정 마루에 앉아서 바로 앞 섬진강을 바라보고 있으면 정말 시원하겠지요?

쌍계정 대들보

 

이 큰 바위 아래에다가 쌍계정을 정말 멋들어지게 지었는데요.

한 가지 아쉬운 게 있답니다.

바로 이 지붕이랍니다.

지붕 위로 가랑잎과 썩은 나뭇가지들이 많이 떨어져서 자꾸만 망가지게 되니까 이렇게 함석지붕을 만들어서 이었다고 하네요.

멋스러운 옛 기와 정자를 함석으로 이었기 때문에 조금은 안타깝지만 뭐 그래도 괜찮습니다.^^

아, 그런데 이날 쌍계정을 찾아갔을 때

진짜 벌과 모기 때문에 고생을 엄청 했답니다.

눈앞에서 윙윙거리며 날아다니는데 몇 번이고 도망갔다가 다시 다가가고 했답니다.

이렇게 바위 아래에 물이 고여있더군요.

이날, 진짜 모기에 엄청나게 물렸습니다.

쌍계정 현판들입니다.

오도한이 쓴 쌍계정기와 이원호가 쓴 '쌍계석문서'도 있답니다.

 

훗날 독립운동가인 매천 황현 선생도 '쌍계정기'를 썼다고 합니다.

쌍계정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시랍니다.

진안 쌍계정[鎭安雙溪亭]

丹壁盤盤碧玉流(단벽반반벽옥류) 붉은 바위 서린 곳 벽옥 같은 물 흘러와
雙溪來作小汀洲(쌍계래작소정주)
두 냇물이 합쳐져서 작은 모래섬 이루었네
千峯有路不知處(천봉유로부지처)
겹겹 산중엔 길 있어도 어딘지 모르겠고
一柳與楓無限秋(일류여풍무한추)
한 버들과 단풍엔 가을 기운 끝이 없네
拄杖聲驚蝙蝠散(주장성경편복산)
지팡이 소리에 놀라 박쥐들 흩어지고
凭欄影帶蟹蝦浮(빙란영대해하부)
난간에 기댄 그림자엔 게들이 떠오르네
熟知佳境尋常在(숙지가경심상재) 잘 알겠네, 절경이 평범한 데 있는데도

五岳歸來枉白頭(오악귀래왕백두) 오악 구경 다니느라 헛되이 늙었음을

매천 황현 선생의 매천집에서...

숭정기 원후 5병술 4월이라고 쓴 상량문입니다.

이때가 1886년이라고 하네요.

바로 오도한과 우우흠 선생이 쌍계정을 세운 때와 같네요.

 

고운 최치원이 쓴 '쌍계석문'을 본떠 글자를 새기다!

 

석문이라 바위에 새긴 글자

쌍계정 알림판에서 바위 벽에 고운 최치원이 지리산 하동 쌍계사 바위벽에 쓴 '쌍계석문(雙溪石門)'을 본떠서 여기 쌍계정에도 새겼다고 하더군요.

이 쌍계석문도 바로 '쌍계동천 현현계' 계원들의 이름을 새겼을 때 함께 새긴 글자라고 합니다.

쌍계정의 오른쪽에는 쌍계(雙溪)를 왼쪽에는 석문(石門)을 새겼다고 하는데,

정말 아쉽게도 이 석문이라는 글자만 찾았어요.

오른쪽에도 보기는 했는데, 진짜 모기에 한꺼번에 너무 많이 물리는 바람에 놀라서 제대로 찾지 못하고 도망 나와야 했답니다. (애고 아쉬워라~~)

벌과 모기떼에 고생은 정말 많이 했습니다.

모기에 물린 자국이 열 군데도 넘었지요.

정말 많이 가렵고 아팠어요.

 

그래도 참 멋진 구경을 하고 왔답니다.

참고로 모기 없고 벌 없고 뱀 없는 계절에 가면 더욱 좋겠다는 생각도 함께 했네요. 하하하~!!!

 

https://youtu.be/iMSRSaSLK50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