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빛이 들려주는 문화재 이야기

[예천 도암대] 지난여름, 물난리 때 무너졌던 도암대를 복구하는 손길을 만났다!

by 한빛(hanbit) 2023. 12. 5.
728x90
반응형

예천 도암대, 지난 수해 때 산사태가 나서 무너졌던 걸 복구하는 손길

 

며칠 앞서, 예천 나들이를 가다가 본 <도암대>의 모습입니다.

지난여름, 경북 예천에는 산사태 피해를 엄청나게 겪은 곳이지요.

그때 예천 둘레를 이곳저곳 찾아가 봤는데, 생각보다 그 피해가 무척 심하더군요.

그런데 퇴계 이황의 장구지소인 <도암대>도 산사태를 피해 가지 못했답니다. 저 기둥 있는 곳부터 아래로 많이 무너져서 허물어졌었거든요.

그때 어찌나 안타깝든지 매우 속상했답니다. 그런데 이렇게 보수하고 복구하는 모습을 우연히 만나게 된 거랍니다.

 

얼마나 기쁘던지요. 지금도 아직 지난 산사태로 피해 입은 곳이 복구되지 못한 곳이 많은 걸 많이 봤거든요.

같은 날 본 영주시 봉현면 하촌리 마을에 있는 <하촌교>가 지난 수해 때에 다리가 통째로 끊어진 모습이랍니다.

물난리가 얼마나 큰 피해를 입혔는지 한눈에 볼 수 있네요.

바로 저 자리에 다리가 있었는데, 끊어져 사라진 모습이랍니다. 참 안타깝네요. 아직도 복구되지 못하고 막아놓은 모습입니다.

 

도암대는 퇴계 이황 선생이 조선 명종 3년(1548)에 풍기군수로 있을 때, 고향 예안(지금의 안동) 나들이 길에 쉬어가던 장구소( 杖屨所)라고 합니다.

장구소는 '지팡이를 놓고 신발 벗어놓고 머물던 곳'을 말하는 거랍니다.

1921년에 감천면 유림에서 퇴계 선생의 발자취를 기념하려고 '도암대계'를 만들고 유림이 주도하고 선생의 후손들과 함께 도와 1934년에 도암대를 세웠다고 합니다.

 

그 뒤에 1958년과 1989년에 두 차례 고쳐지었다고 합니다.

 

도암대에서 내려다보는 풍경인데 정말 멋스럽지 않나요?

예전에 찾아갔을 때, 문이 잠겨있어 안까지 들어가서 구경은 못했답니다.

그래도 안쪽이 훤히 들여다보여서 이렇게나마 구경을 합니다.

이렇게 퇴계 이황 선생의 발자취가 깃든 도암대랍니다.

그런데 지난여름 수해 때에 안타깝게도 산사태가 나서 담장이 허물어졌답니다. 

 

 

★ 지난 수해 때 산사태가 나서 무너졌던 도암대

 

올여름 8월 20일에 이 둘레를 지나다가 본 도암대랍니다.

도암대 기둥 아래로 담장이 와르르 무너져 내렸습니다.

그때 저 모습을 보는데 어찌나 안타깝던지...

예천 사람도 아닌데, 무척 속상하더라고요.

물난리가 나고 산사태가 났어도 논에는 벼가 파릇파릇하네요.

도암대 앞에서 보면 기둥이 훤히 드러날 정도로 아래가 다 무너졌답니다.

그나마 담장 아래로만 무너진 게 다행스럽기까지 합니다.

조금 더 가까이 당겨서 보니, 그 피해가 꽤 심하네요.

도암대 앞에는 석관천이 흐릅니다.

물난리 때 떠내려온 돌들도 많이 보이네요.

여기저기 무너진 모습들이 정말 안타깝네요.

 

지난 11월 26일에 본 복구하는 모습들

 

그런데 얼마 앞서 풍기 나들이를 가다가 이 도암대 앞을 지나가는데,

어머나! 도암대를 복구하는 분들이 보입니다.

어느새 산사태로 무너져서 기둥만 보이던 곳이 저렇게 아래까지 담장이 쌓여있네요. 아주 튼튼하게 보입니다.

아래쪽 담장은 다 쌓았고 그 위에 기왓장을 켜켜이 얹는 작업을 하고 있네요. 

저 손길이 어찌나 고마운지 모릅니다.

마음 같아선 저 아저씨들한테 

 

"고맙습니다! 이렇게 멋지게 복구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하고 외치고 싶었어요.

속으로는 그렇게 외쳤지요. ^^

도암대 아래쪽에 커다란 바위가 있어요.

퇴계 선생이 여기 머물 때에도 저 바위가 있었을까?

이전보다 더욱 멋지게 만들어지고 있네요.

문화재를 정성스럽게 보수하는 분들, 무척이나 아름다운 손길입니다.

 

길가에 높다란 대( )를 세우고 멋스러운 정자를 지어 오가는 이들의 눈길을 한 번에 사로잡습니다.

 

오늘은 풍기 나들이 길에 다시 본 예천 도암대를 복구하는 손길을 보면서, 참으로 따뜻하고 흐뭇한 마음이 들어 이렇게 여러분께 소개를 합니다.

이다음에 다시 가보면 멋스럽게 보수가 된 도암대를 만나겠네요.

 

아름답게 보수해 주신 아저씨들, 정말 고맙습니다. ^^

 

 

두 해 앞서, 제가 <한빛문화재여행TV>에 이 도암대와 함께 가까이에 있는 세금내는 나무 석송령을 소개한 유튜브 영상이 있어서 함께 소개합니다.

 

https://youtu.be/EHk8XspEIU8?si=9nKibLaOZIbZm3qG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