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빛이 들려주는 문화재 이야기

[영동 노천리 효자길] 호랑이도 감동한 효자 박응훈 이야기

by 한빛(hanbit) 2022. 1. 19.
728x90
반응형

오촌 박응훈 효자문

충북 영동군 매곡면 노천리 마을은 예부터 효자 마을로 이름이 났다고 합니다. 49번 국도 길가 비탈진 언덕 위에 비각이 하나 있지요. 바로 오촌 박응훈(梧村 朴應勳, 1539~1590) 선생의 효행을 기리며 나라에서 내려준 정려가 있는 곳입니다.

 

영동군 향토유적 제54호입니다.

찻길에 바로 붙은 비탈진 언덕이라서 자동차는 <내동마을회관>에 세워두고 걸어서 와 구경합니다. 저 위에는 정자도 따로 있네요.

충주박씨 세거지지

이 마을은 충주 박씨 세거지라고 합니다. 오촌 박응훈 선생은 임진왜란 때에 의병장으로 활동하던 '박이룡(朴以龍 , 1533∼1595)' 장군의 동생이랍니다. 

효자 오촌 박선생 응훈 지려(孝子 梧村 朴先生 應勳 之閭)

 

오촌 선생은 어려서부터 효성이 지극했다고 합니다. 부모상을 당하여 장지를 구할 때 호랑이가 나타나 묘소를 정해주었다고 하고요. 또 부모님 무덤에서 시묘살이를 할 때에 호랑이가 그 곁을 내내 지켜주었다는 이야기도 전해진답니다. 이 전설 같은 이야기가 선조 임금한테까지 전해져 그의 효행을 널리 알리고자 선조 34년(1601년)에 정려를 내려주었다고 합니다. 또 현종 때에는 송계서원에 배향되었답니다. 송계서원은 얼마 앞서 제가 송계서원 유허비각과 송계서원 단소를 자세하게 소개한 적이 있지요.

 

★ 송계서원 유허비각과 송계서원 단소는 맨 아래에 따로 올려둘게요. 함께 읽어보세요. ★

이 효자문에는 두 개의 정려가 있답니다. 그래서 쌍정려(雙旌閭)랍니다.

열부 통덕랑 박수현 처 공인 선산 김씨 지려(烈婦 通德郞 朴守玄 妻 恭人 善山 金氏 之閭) 

 

옆에는 또 다른 정려가 있는데요. 바로 열려문이랍니다.

통덕랑 박수현의 처 열부 선산 김씨를 표창하는 정문으로 경종 3년(1723년)에 정려되어 쌍려문이 된 것이랍니다.

열부 선산 김씨 부인의 정려문에는 안쪽 벽에다가 연꽃 그림을 그렸네요.

그리고 오촌 선생 효자문 안에는 호랑이 그림을 그렸습니다.

역시 부모님 산소 곁에다가 움막을 짓고 시묘살이를 할 때 호랑이가 지켜주었다더니 이런 그림 하나도 예사로 안 보입니다.

 

이 이야기는 전설 같은 이야기이지만 실제로 있었던 일이라고 합니다.

오촌 선생은 훗날 이 호랑이가 사냥꾼에 잡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전북 무주 현령을 찾아갔다고 하네요. 자초지종을 들은 현령이 선생의 효심에 감동해 관군까지 동원해서 호랑이 사체를 그의 집까지 옮겨줬대요.

 

오촌 선생은 이 호랑이 사체를 그의 아버지 산소 맞은편 선산에다가 정성스럽게 묻어줬대요. 실제 황간면 소계리 상주골에는 호랑이 무덤인 호총(虎塚)이 남아 있다고 합니다. 이다음에 황간 나들이를 가면 이 호랑이 무덤도 한 번 찾아볼까 합니다. ^^

단기 4289년에 이 빗돌을 세웠나 봅니다. 그러면 1965년이군요.

 

아 참, 단기를 서기로 바꾸는 법 아세요?

 

단기를 서기로 바꾸려면

BC 1년이 단기 2333년이 되므로 단기에서 2333을 빼면 된답니다.

 

그러니까 단기 4298년은 4298-2333=1965년이 되겠네요.

효자문 아래로 내려오면, 요즘 한창 새로운 길을 만들고 있는 게 보입니다.

바로 <노천 효자길 탐방로>입니다. 효자가 많이 난 마을이라더니, 이렇게 탐방길까지 만들어서 알리고 있군요. 참 잘하는 일입니다. 

최근에 한창 만들고 있는 노천 효자길 탐방로입니다. 

잘 다듬어놓은 길을 따라 잠깐 올라오니, 저기 앞에 아까 아래에서 보았던 정자가 보이네요.

정자를 세운 것도 얼마 안 되었나 봅니다.

아래로는 49번 국도와 초강천이 보입니다.

어머나~! 저기 아래에 방송국에서 나온 차가 보입니다.

충북MBC에서 나왔네요. 아마도 우리처럼 여기 <박응훈 효자문>과 '노천 효자길 탐방로'를 소개하려는 영상을 찍나 봅니다. 

이렇게 지역 방송에서도 마음쓰고 찾아와서 소개를 하는 걸 보니, 무척 기쁘네요. 이런 곳은 널리널리 알려지면 좋은 일이지요. 무척 흐뭇합니다. 하하하~!!!

 

★ 오촌 박응훈 선생을 배향하던 송계서원과 관련된 글을 함께 보면 더욱 좋겠지요? ^^ ★

 

https://sunnyhanbit.tistory.com/176

 

<영동 매곡면 송계서원 유허비각과 송계서원 단소> 서원은 없어졌지만 송계 육선생을 모셨다!

영동군 매곡면 수원리 마을에는 아주 남다른 비각이 있답니다. 바로 <송계서원 유허비각>입니다. 영동군 향토유적 제 16 호로 지정된 문화재랍니다. 그런데 이게 왜 남다른지 아세요? 서원 유허

sunnyhanbit.tistory.com

영동군 매곡면 노천리 348-1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