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빛과 나들이

[상주 이안천 풍경길2] 이안천을 따라 지평저수지, 경들마을, 김충부자충효각, 인구문효자각, 관수정까지

by 한빛(hanbit) 2023. 1. 4.
728x90
반응형

상주시 이안면 여물리에서 시작된 <이안천 풍경길>을 따라 예까지 왔어요. 참 예쁘고 아름다운 풍경이라서 참 좋았답니다.

사실은 이안천 풍경길을 두 번에 거쳐 다녀왔답니다. 한 번은 두 주 앞서 다녀왔는데, 그땐 그나마 날씨가 따뜻해서 따스한 가을빛이 조금 남아 있을 때였지요.

이안면 여물리에서 시작한 이안천 풍경길을 따라 공검면 예주리로 이어지는 길목까지 왔습니다.

이 끝 예주리에는 청암서원이 있습니다.  

상주시 공검면 예주리에 있는 청암서원은 1752년에 세워졌습니다. 유포. 박눌. 이겸. 홍약창. 남영 등 11인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세운 서원인데, 안타깝게도 문이 굳게 닫혀있어서 안쪽 구경은 못했네요.

 

자 이번에는 공검면 예주리 쪽에 있는 이안천 풍경길을 따라 가 봅니다.

가는 길에 큰 저수지가 있어 들렀다가 갑니다.

바로 지평 저수지입니다. 낚시꾼들한테는 꽤 이름난 곳이라고 하더군요.

 

지평 저수지 위에서 내려다보는 지평리 마을 모습입니다.

이곳 지평리를 경들 마을이라고 하네요. 

경들 마을에는 남다른 정려각이 두 곳이나 있답니다. 하나는 두 부자의 충효를 기리는 정려각이고요. 또 하나는 효자를 기리는 효자각이랍니다.

 

김축 부자 정려각

임진왜란 때에 의병활동을 하며 싸우고 이 충무공과 김문열 진중에 참전하여 많은 전공을 세우다가 장렬하게 전사한 김축 선생을 기리는 비와 정려가 내려졌는데, 훗날 그의 아들 영달도 병자호란 때에 아버지의 원수를 갚으려 의병을 모아 전장에 나아가 싸우다가 최후를 맞았다고 합니다.

 

이 부자의 충효를 기리는 비각이 바로 김축 부자 정려각입니다.

인구문 효자각

또 다른 정려각은 바로 지평1리 경들 마을 들머리에 있답니다.

인구문 효자각인데요.

 

인구문 이란 효자의 효행을 기리고자 내려진 정려각입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시자 3년상 시묘살이를 정성을 다해 모시고 또 어머니 상을 당했을 때엔 아버지 묘소 옆에 모시고 그 곁에다가 움막을 짓고 3년을 하루 같이 진혼곡을 하며 상을 치렀다고 합니다.

3년상을 다 마친 뒤에도 25년 동안 한결같이 묘소를 지키며 상복을 벗지않고 살다가 81세에 돌아가셨다고 합니다. 참으로 지극한 효성이지요?

자, 이제 다시 이안천 풍경길 다시 이어집니다.

예주리에서 들어온 풍경길인데 공검면 중소리로 가는 길목과도 닿아 있네요.

저곳이 아까 본 지평 저수지 둑(?)입니다. 

그 앞으로 이안천이 잇달아 흐릅니다.

이안천을 따라 가다 보니, 이렇게 정자도 하나 있네요.

처음엔 이 정자가 우리가 찾는 곳인 줄 알았답니다. 이건 아니었어요. 

틀림없이 예부터 있던 정자이지 싶은데 이렇게 현대식 정자는 아닐 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상주 관수정

하하하~!!!

바로 찾았습니다.

먼저 보았던 현대식 정자를 지나 조금만 더 들어가니 바로 이안천 건너편에 보이네요.

관수정 아래에 있는 바위를 관암, 또는 관바우라고 한답니다.

 

이안천 가 큰 바위인 관암(冠岩) 위에 1721년(경종 2) 취재헌(醉在軒) 우성일(禹成一). 만취당(晩翠堂) 우성백(禹成百) 형제가 임인사화(壬寅士禍)로 세상이 시끄러워지자 벼슬길에 나아가길 포기하고 관바우에 세웠다고 합니다.

이안천 건너편에 있어서 렌즈를 좀 당겨서 봅니다.

상주 이안천 관수정

정자는 벽면이 없이 사방이 훤하게 트여 있네요.

여름철에 관수정에 앉아서 이안천을 바라보면 무척이나 시원하겠습니다.^^

이안천 관수정 가는 데크길

관수정으로 가는 길은 저렇게 데크길이 따로 마련되어 있더군요.

구불구불 오르고 내리고~~

그런데 이날은 관수정에 직접 가보는 걸 포기했어요. 진짜 정말 추웠거든요. 이다음에 날이 따뜻해지면 관수정도 꼭 가서 내 눈으로 보고싶네요.

다음에 또 찾아올 '꺼리'를 만들어놓고 왔답니다. ^^

 

아무튼 두 번에 걸쳐 소개한 상주 이안천 풍경길, 따뜻한 봄날이 오면 꼭 한 번 걸어보세요. 저도 또 찾아갈 거랍니다. ^^

 

★ 앞서 소개한 이안면 여물리 쪽 이안천 풍경길을 소개한 글도 함께 보세요. ★

 

https://sunnyhanbit.tistory.com/281

 

[상주 이안천 풍경길] 이안천을 따라 아름다운 겨울풍경을 벗삼아 걷다!

한파가 불어닥친다더니, 볼을 에는 찬바람이 불던 날 상주시 이안천 풍경길에 다녀왔어요. 생각보다 너무 추워서 애를 먹긴 했지만 아름다운 풍경을 담아 올 수 있어 참 좋았답니다. 상주시 이

sunnyhanbit.tistory.com

 

★ 제가 유튜브 채널, 한빛문화재여행TV 에서 소개한 이안천 풍경길 영상도 함께 보세요. ★

 

https://youtu.be/ghQHiGun82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