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빛이 들려주는 문화재 이야기

[제천 중전리 고가] 아늑한 옛집, 그러나 머리 위로 쌩쌩 고속도로가?

by 한빛(hanbit) 2022. 10. 8.
728x90
반응형

제천 중전리 고가

옛집을 둘러볼 때는 언제나 마음이 편하답니다. 그래서 이렇게 자주 찾아다니는지도 모르겠네요.

제천 금성면 중전리 마을에 있는 <중전리 고가>는 조선 후기에 지은 전통 가옥입니다.

집을 통째로 낮은 돌담으로 빙 둘러 쌓았답니다.

왼쪽 건물은 화장실, 오른쪽 초가를 얹은 데는 창고입니다.

그리고 정면에 보이는 이 건물은 문간채입니다. 그러면서 사랑채로 쓰는 곳이라고 하네요.

애고 저런~!!!

중전리 고가 머리 위로 높다란 길이 나 있네요.

바로 중앙고속도로입니다.

정말 보기에 안 좋네요.

창고에는 연자방아로 쓴 큰 맷돌이 보이네요.

문간채에 딸린 마루가 꽤 큽니다. 그 뒤로 안채로 들어가는 통로가 보입니다.

이 집의 구조는 트여있는 ㅁ 자 모양으로 된 집이랍니다.

안채가 이렇게 ㄱ 자로 되어 있고요.

문간채는 ㄴ자로 되어 있습니다.

이 둘을 합쳐서 트여있는 ㅁ 자가 됩니다.

문간채에 딸린 아궁이입니다.

여기는 아궁이 앞에 따로 둥그렇게 파놓았네요.

여기 앉아서 뒤에 보이는 마른나무들을 넣고 불을 피우고 또 장작도 넣기도 했겠네요.

어릴 적 생각이 나네요.

그땐 불 피우는 것도 힘들었어요. 눈도 맵고 코도 맵고... 다른 집에서 쓰는 곤로가 그리도 부러웠지요.

ㄴ 자에 해당하는 건물 앞에는 쪽마루도 있네요. 해가 드는 오후에 저기 앉아 있으면 무척 따듯할 것 같아요. 

안채는 아궁이가 바깥에 나와 있네요.

안채는 계단을 두 개쯤 놓은 기단 위에다가 세웠네요.

두 칸이 대청인데 뒤쪽으로도 창처럼 문을 내서 여름엔 무척 시원하겠습니다.

사실 이 집을 처음 지을 때엔 재실로 쓰려고 했다네요.

<영모재 중건기>가 그걸 알려줍니다.

단기 4327년 9월에 중건한 걸로 쓰여있네요. 1994년이군요.

 

1960년대에 진주 류 씨 단양백공파 종중에서 파조(派祖)인 유승미(柳升湄)의 재실로 쓰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여기서 조금 떨어진 곳에 있었는데 충주댐 건설로 이쪽으로 옮겼다고 하네요.

 

어릴 때 우리 지역에서는 부엌을 '정지', 또는 '정짓간'이라고 했지요.

이렇게 옛 집에 오면 저절로 

 

"우와~! 정지다!!!" 라고 외치게 됩니다.

 

부엌에는 위쪽이든 아래쪽이든 반드시 공기가 통하는 구멍을 만들었답니다. 바로 불을 지펴서 생활했기 때문에 연기가 잘 빠져나가고 바람이 드나들 수 있도록 만들었지요.

문간채에 방문과 쪽마루가 무척 정겹네요.

안채 왼쪽으로 돌아가면 헛간이 있습니다.

어머나~! 헛간에는 디딜방아도 있습니다.

무척 오랜만에 봅니다.

건물의 앞과 뒤, 그리고 옆면까지도 모두 쪽마루를 내어서 무척 편리하게 만들었네요.

헛간 쪽에서 내다보니, 진짜 딱 트여있는 ㅁ 자이네요.

그런데 진짜 저 머리 위로 고속도로가 지나가니 풍경을 망쳐도 너무 망치네요.

풍수지리로도 괜찮을는지 모르겠네요. 애고...

문간채 뒤쪽으로 쌓은 돌담은 꽤 높네요. 

그 아래로 여린 배추가 한 줄로 올라와 있는 게 무척 정겹습니다.

어머나~! 초가 사이에서 피어난 풀

저 틈에 씨앗이 저절로 뿌려졌나 봅니다.

부추꽃

뒤꼍으로 이어진 곳에는 돌담이 더욱 높네요. 그 뒤로는 산인데 담장이 높아서 더욱 안전하겠네요.

세상이 워낙 빨라지니 이렇게 빠르고 편리한 길이 나는 건 좋은데 실제로 좋은 경치는 다 망치네요.

 

제천 황학수 장군 거주터

중전리 고가에서 바로 보이는 집이 있어요.

이 집은 독립운동가인 황학수 장군이 살던 집이라고 하네요.

대한제국 무관학교를 졸업한 선생은 일제강점기 때에 군대가 강제로 해산되자 고향으로 돌아와 동명학교를 세우고 제자들을 길러냈다고 합니다. 또 3.1 운동에 참가한 뒤에는 상하이로 망명하여 대한민국 임시정부에서 임시의정원 의원도 했고 만주에서도 무장독립투쟁을 했다고 합니다.

 

광복이 되자 고향으로 다시 돌아와 돌아가실 때까지 여기서 사셨다고 합니다.

제천 정원태 가옥

이밖에도 제천에서 또 다른 옛집을 찾아갔는데..................................

아뿔싸~! 문이 꽁꽁 닫혀있어 바깥에서 사진 몇 장 남기는 게 다였네요.

여기는 <제천 정원택 가옥>인데요. 담장도 어찌나 높던지 안쪽 구경을 아예 못하겠더군요.

 

옛집을 잘 보존하는 듯하기는 한데 문화재로 지정된 곳인데도 이렇게 꽁꽁 닫아놓아서 먼길 달려와 헛걸음을 하게 하네요.

 

어쨌거나 멋스러운 옛집 <제천 중전리 고가>는 구경 잘했답니다. ^^

 

★ 제가 만든 한빛문화재여행TV 유튜브 영상도 함께 감상하세요. ★

 

https://youtu.be/pEIBVuJQxGs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