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빛의 그냥 끼적임

자동차 전원 끊김현상 이것 때문이네요! [구미 진주카랜드]

by 한빛(hanbit) 2021. 4. 10.
728x90
반응형

자동차 전원이 끊겼어요!

 

지난주부터 우리 차에 이상한 일이 생겼어요.

차가 워낙 골동품이라서 고장이 좀 잦은 게 당연한 일이긴 한데요.

지난주에 안동에 갔을 때였어요.

잠깐 볼 일 보고 나와서 차 시동을 걸었는데.......

 

헐~!

 

차에 시동은커녕 아예 전원 자체가 안 들어왔어요.

키를 아무리 조작을 해도 꿈쩍 않네요.

배터리도 지난겨울에 출장 배터리 하는 분한테서 새로 교체를 한 상태라서 배터리 방전도 아니었어요.

게다가 구미에서 안동까지 달려왔으니, 충전이 되어도 다 되었을 테니까요.

 

그렇잖아도 워낙 오래된 차라서 먼 길 가기가 걱정되던 차였는데,

안동까지 왔는데 고장이 났으니 답답하네요.

끝내 보험사 고장 출동 서비스를 부르고 배터리를 두 개 씩이나 물려 점프선으로 연결해서 겨우 시동을 걸고 무사히 구미까지 왔어요.

  

일요일이라 바로 손볼 수도 없어서 일단 저희가 다니는 카센터에 차를 가져다 놓았어요.

구미 <진주카랜드>랍니다.

사장님이 여러 해 동안 우리 차를 봐주셨기 때문에 맡겨놓으면 늘 잘 해결해주시더라고요.

정말 꼼꼼하게 설명도 잘해주셔서 믿고 맡기는 곳이랍니다.

그런데 희한한 건, 

언제나 고장 증상은 전문가 앞에서는 아무 이상이 없다는 게 환장할 노릇이지요.

사장님이 배터리 전원 체크랑, 발전기도 다 체크해주셨는데

전기 상태는 아주 좋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사장님이 배터리 연결하는 배선을 새로 갈아주셨어요.

또 부속 연결되는 부품들에 낀 때를 다 꼼꼼하게 청소해주셨지요.

그 뒤로 아주 시원하게 시동 걸리는 소리와 함께 아무 문제없이 운행을 했답니다.

헐~! 일주일 뒤, 또 전원이 나갔다!

그때부터 딱 일주일 뒤,

바로 어제 퇴근하면서 시동을 거는데.............

또 똑같은 증상!

아무리 키를 조작해도 아무런 반응이 없었어요.

이걸 어쩌지?

한 20분쯤 씨름을 하다가 그냥 포기하고 택시 타고 가려고 오토 키도 안 먹히니까 키를 넣고 잠그는데,

깜빡~ 하면서 전원이 들어오더군요.

허 참~

다행이다 싶어서 차를 끌고 아예 카센터 가까운 곳에 주차를 하고 시동을 껐다가 다시 켰는데...........

헐~! 또 안 들어온다.

1시간 가까이 씨름을 했지만 역시나였어요.

배터리에 연결하는 빨간 배선은 일주일 전에 새로 갈아주신 거였다.

오늘 아침에 바로 진주카랜드에 가서 사장님께 말씀드렸어요.

점프선을 챙겨서 연결을 하려는데,

어! 바로 전원이 들어옵니다.

 

이건 뭐야? 전문가 손길을 기다렸나?

 

저기 배터리 옆에 있는 하얗고 네모난 부분,

저게 바로 퓨즈라고 하네요.

이 퓨즈를 꾹 눌렀더니 전원이 들어온 거라고 해요.

퓨즈 불량이라고 하시더군요.

고장 원인을 찾으니 어찌나 기분이 좋던지요.

이 작고 네모난 부분이 바로 배터리 퓨즈라고 하네요.

이 녀석이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아서 전원 자체가 안 들어오는 거라고요.

자동차에 대해선 아무것도 모르니 이런 고장이 나면 참 당황스러워요.

 

이제 배터리 퓨즈를 새로 갈아 끼웁니다.

퓨즈를 끼운 케이스네요.

따로 분리를 했어요.

그리고 이렇게 다시 새로운 퓨즈로 바꿔서 갈아 끼웠답니다.

 

원래는 배터리 퓨즈에도 이렇게 뚜껑이 달려 있었다고 하네요.

워낙 오래되어서 낡으면서 뚜껑도 떨어져 나갔고요.

그러다 보니, 퓨즈 안에 먼지가 끼고 때가 끼어서 작동을 제대로 못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해서 간단하게 배터리 퓨즈 갈아 끼우고서는

시원하게 부아앙~~~~ 

시동 소리가 어찌나 경쾌하던지요. 

정말 속 시원합니다.

 

자동차에 전원이 끊겼을 때는 거의 배터리나 발전기(제레모터) 이상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또 하나 배웠네요.

혹시라도 이런 문제로 걱정이라면 꼭 점검해보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